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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일차 빗방울 코딩하기 ~개발일지/스파르타 코딩클럽 유니티 강의 2024. 3. 21. 14:23
복습느낌의 기본기 강의가
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다.
역시 공부는 복습!
오늘 배운 내용
- 빗방울 내리게 하기
- 땅에 닿으면 없어지게 하기
- 빗방울 생성 및 크기, 색상 세팅
- Rigidbody 2D 를 통해서 중력의 영향 받게하기
- 땅과 빗방울에 Collider를 줘서 충돌 세팅
- 땅에 tag를 부여해서 (이름 부여) 충돌 조작
- 땅에 닿았는지 확인하기
- Destroy 함수로 비 없어지게 하기
- Random.Range로 랜덤하게 위치 잡아주기
- transform.localScale로 랜덤하게 크기 설정
- GetComponrnt<SpriteRenderer>().color로 색상 변경
- GameManager 만들기
- Prefabs로 빗방울 복제하기
- Instantiate 함수로 빗방울 복제하기
- InvokeRepeating 함수로 반복하기
새롭게 알게 된 내용
오늘 발생한 문제
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
랜덤한 위치 설정
void Start() { float x = Random.Range(-2.7f, 2.7f); float y = Random.Range(3.0f, 5.0f);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x, y, 0); }
랜덤한 사이즈 설정
transform.localScale = new Vector3(size, size, 0);
색상 변경
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.color = new Color(100 / 255f, 100 / 255f, 255 / 255f, 255 / 255f);
100 / 255f는 100과 255사이의 값 이라는 의미
255.0f로 나눠주는게 핵심
랜덤한 빗방울 만들기 완성코드
int type; float size; int score; 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() { float x = Random.Range(-2.7f, 2.7f); float y = Random.Range(3.0f, 5.0f);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x, y, 0); type = Random.Range(1, 4); if (type == 1) { size = 1.2f; score = 3;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.color = new Color(100 / 255f, 100 / 255f, 255 / 255f, 255 / 255f); } else if (type == 2) { size = 1.0f; score = 2;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.color = new Color(130 / 255f, 130 / 255f, 255 / 255f, 255 / 255f); } else { size = 0.8f; score = 1;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.color = new Color(150 / 255f, 150 / 255f, 255 / 255f, 255 / 255f); } transform.localScale = new Vector3(size, size, 0); }
gameManager 스크립트에 prefabs의 rain 끌어다놓기
public GameObject rain;
0.5초마다 특정 함수 반복시키기
InvokeRepeating("makeRain", 0, 0.5f);
끌어다 놓은 rain 복제하기
Instantiate(rain);
오늘은 모르는 내용은 없었지만
모두 복습하면서 정말로 다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여
배운 내용을 거의 다 일지에 작성한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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