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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일차 풍선 & 마우스 만들기개발일지/스파르타 코딩클럽 유니티 강의 2024. 3. 26. 15:17
6일차 풍선 게임 만들기.
1주차의 복습과 함께 새로운 개념도 많이 배워서
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.
오늘 배운 내용
- 애니메이션 더하기
- 마우스에 움직임 더하기
- 네모 만들기
- 네모 떨어지게하기, 충돌효과 주기
- 풍선과 마우스에도 충돌효과 주기
- gameManager 만들기
- gameManager를 이용해서 네모 랜덤으로 나타내기
- 네모 prefab 만들기
- gameManager.cs 에서 네모 만들기 (찍어내기)
- 타이머 올라가게 하기
새롭게 알게 된 내용
레코드를 이용해서 애니메이션 제작하기
지금까지 애니메이션은 항상 Asset에서 이미지들로 제작했었는데
레코드를 이용한 제작은 처음 해봤다
저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시간대에서 오브젝트의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두면
기억해서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는 방식.
오브젝트가 마우스를 따라가게 하기
이것도 이번에 처음 배운 부분
void Update() { Vector3 mousePos = Camera.main.ScreenToWorldPoint(Input.mousePosition);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mousePos.x, mousePos.y, 0); }
mouse의 좌표계를 카메라 좌표계로 바꾸고, shield의 위치에 넣어준다.
*ScreenToworldPoint
오늘 발생한 문제
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
역시나 게임을 관장하는 gameManager의 중요성과 역할 리마인드하기
1주차에도 했던 것들 복습
랜덤한 위치에서 생성하기
void Start() { float x = Random.Range(-3.0f, 3.0f); float y = Random.Range(3.0f, 5.0f);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x, y, 0); }
랜덤한 사이즈로 생성하기
void Start() { float x = Random.Range(-3.0f, 3.0f); float y = Random.Range(3.0f, 5.0f);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x, y, 0); float size = Random.Range(0.5f, 1.5f); transform.localScale = new Vector3(size, size, 1); }
반복 실행하게 하기
void Start() { InvokeRepeating("makeSquare", 0.0f, 0.5f); }
InvokeRepeating( 이 함수를 , n초 뒤에 , n초마다 ); 반복해라
네모 복제하기
public GameObject square; void makeSquare() { Instantiate(square); }
**public GameObject square; 로 네모 받아오는것 중요
UI text 받고 시간 올리기
using UnityEngine.UI; public Text timeTxt; float alive = 0f; void Update() { alive += Time.deltaTime; timeTxt.text = alive.ToString("N2"); }
using UnityEngine.UI;
public Text timeTxt;로 gameManager가 UI 받아올 수 있게 하기
*alive는 숫자열이기 때문에 ToString으로 문자열로 변경해준다.
*ToString("N2")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기 (ex. 0.00 )
** 코드 전체가 아닌 구조를 기억할 것 ( 검색해서 바로 찾을 수 있게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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